역사·휴식이 공존하는 아차산… 주민 힐링 쉼터로 재탄생

심현희 기자
업데이트 2021-06-24 01:16
입력 2021-06-23 17:42

광진 ‘문화힐링광장’ 조성 박차

무장애 숲길·숲속도서관 등 건립 예정
‘홍련봉 보루’ 유적전시관까지 완공 땐
문화·역사·휴식 두루 갖춘 명소 거듭나
이미지 확대
아차산 ‘문화힐링광장’ 조성안.
광진구 제공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아차산이 문화·역사·휴식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재탄생할 것입니다.”

김선갑 광진구청장은 올해 기대되는 광진구의 변화로 ‘아차산 재조성’을 꼽았다. 아차산은 광진구 대표 명소로 도심 속 쉼터이자 삼국시대 삼국이 한강을 차지하기 위해 각축을 벌인 유적이 생생하게 남아 있는 역사적인 공간이다.

그러나 주민들이 아차산을 즐길 수 있는 인프라가 열악했다. 협소한 공영주차장은 주차 대기로 인한 사고 발생 위험이 컸고, 2002년 조성된 만남의 광장은 노후돼 공간 활용도가 낮았다. 김 구청장은 이 일대를 여가, 체험, 문화 공간인 ‘문화힐링광장’으로 재조성해 주민들과 관광객들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만들기로 했다. 또 휠체어를 타는 장애인이나 유모차를 가지고 나온 부부, 어린이, 노약자 등도 불편 없이 숲을 즐길 수 있도록 무장애숲길(아차산광장~평강교 820m)을 조성할 계획이다.

동시에 숲속 쉼터, 전망대와 문화행사 추진이 가능한 야외무대, 잔디광장도 조성된다. 2022년에는 아차산의 쾌적한 자연환경과 어우러져 휴식을 취하며 자유롭게 책을 읽고 힐링할 수 있는 북카페, 열람실 등이 있는 숲속도서관도 건립될 예정이다. 2023년 고구려 유적인 사적 제455호 ‘홍련봉 보루’ 유적전시관까지 완공되면 역사 콘텐츠가 보강돼 문화·역사·휴식을 두루 갖춘 서울의 대표 힐링 공간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된다. 김 구청장은 “아차산은 교통이 편리하고 산세가 완만해 많은 주민들에게 사랑받는 명소”라면서 “변신한 아차산은 다양한 계층이 만나고 소통하는 거점공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21-06-24 16면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