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의 기준 지정… WHO·국제기구와 업무 협력 ‘국민건강 지킴이’ [공무원 어디까지 아니]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업데이트 2022-04-13 02:53
입력 2022-04-12 17:40

(21) 차혜진 식약처 보건연구사

마약은 중독성 너무 강해 위험
실험쥐 통제 안 하면 죽을 정도

과거 마약류 오남용 범죄 취급
요즘엔 환자라는 관점 강해져

마약 수요 근절 교육·홍보 중요
혹시 접하면 즉시 도움 청해야
이미지 확대
차혜진 식약처 보건연구사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마약은 본인의 건강뿐 아니라 가족의 행복까지도 무너뜨릴 수 있는 위험한 물건이다. 마약의 가장 큰 특징이자 가장 위험한 이유는 바로 ‘중독’이다. 중독 증세를 악용해 돈을 벌려는 이들이 끊임없이 새로운 마약류를 개발한다. 정부로선 새로운 마약류를 판별하고 지정하는 업무를 멈출 수가 없다. 마약의 기준을 정하는 공무원인 차혜진 보건연구사를 인사혁신처 도움을 받아 12일 만났다.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지 소개해 달라.

“식품의약품안전처 마약정책과에서 마약류관리에관한법률 제·개정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를 비롯한 국제기구와의 협력 업무도 내 소관이다. 유엔에서는 해마다 ‘마약위원회’를 개최하고 WHO에서 지정 권고한 물질의 통제물질 지정 여부를 53개 위원국의 표결로 결정한다. 올해는 유엔마약위원회가 3월 14~18일에 열렸다. 유엔에서 통제물질을 지정하면 한국 정부도 마약류관리법 시행령을 개정해 미규제 물질을 마약류로 지정하는데 그게 내가 맡은 업무라고 보면 된다.”

-마약이라고 판단하는 기준은.

“마약류로 지정하는 요건이 있는데, 식약처는 그걸 과학적으로 입증하는 일을 한다. 마약류는 인간의 중추신경계에 작용하고, 오남용하면 의존성 유발 등 유해성이 존재한다. 특히 의존성과 유해성이 중요하다. 특정 물질에 중독이 된다는 건 그 물질을 강하게 추구하고 통제력은 약해지며, 내성과 금단 현상을 경험하면서 의존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약이 정말 무서운 게 바로 이 중독성 때문이다.”

-신종 마약류가 끊임없이 나오는데, 이것도 역설적인 의미에서 기술혁신이라고 해야 할까 싶다.

“특히 2000년대 초반 이후 신종 합성 마약류가 급속히 늘어나서 위험성이 더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 신종 마약류가 나오면 유엔과 개별 국가들이 그 마약류를 불법으로 지정한다. 그러면 그걸 회피하려고 새로운 물질을 또 만들어 낸다. 기존 마약류의 화학 구조를 조금만 바꿔서 새로운 걸 만드는 방식이다. 이렇게 마약을 통한 돈벌이, 마약산업이 작동한다.”

-신종마약류를 지정·관리하기 위해 주로 동물실험을 한다고 들었는데.

“주로 쥐를 이용해 실험하는데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어떤 조건(마약)을 제공하는 장소를 선호하는지 평가하는 ‘조건장소선호도’ 실험이다. 검은색, 회색, 흰색으로 된 세 방을 처음엔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게 한다. 이후 마약류를 투여하고는 특정한 방에만 갈 수 있게 출입구를 막아 놓는다. 그러고 나서 다음날 생리식염수를 투입하고 반대쪽 방에 두고 출입구를 막아 놓는다. 그걸 하루에 한 번씩 열흘 정도 되풀이한다. 그 뒤 아무것도 투여하지 않은 상태에서 문을 다 열고 쥐가 자유롭게 다닐 수 있게 해 주고 어느 방에 더 오래 머무는지 측정한다.

두 번째는 ‘자가투여실험’이다. 쥐가 누를 수 있는 레버가 두 개 있는데 그중 하나를 누르면 먹이가 나오는 방식으로 레버의 기능을 이해할 수 있도록 훈련시킨 뒤 레버를 누르면 약물이 주입될 수 있도록 관을 투입하고 쥐가 스스로 레버를 눌러 약물을 투여하는 횟수 등을 측정한다.”
이미지 확대
차혜진 식품의약품안전처 보건연구사가 실험실에서 마약류 의존성과 유해성 여부를 측정하기 위해 시료를 담고 있다. 차 연구사는 국제기구가 지정한 통제물질을 연구하고 한국 실정에 맞도록 마약류 관련 법령에 반영하는 역할을 한다.
식약처 제공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실험 결과는 어떤가.

“조건장소선호도 실험에선 마약류와 연관된 방에 머무는 시간이 눈에 띄게 늘어난다. 자가투여실험에선 별도로 통제를 하지 않으면 레버를 너무 많이 눌러서 죽을 수도 있을 정도다. 그런 실험을 통해 마약류가 얼마나 위험한지 생생하게 느낄 수 있다.”

-마약 관련 업무에 투입된 뒤 특별한

경험이 있다면.

“2016년 유엔 마약총회에 참석했다. 미국 뉴욕에 있는 유엔 본부에 직접 가서 세계 각국에서 모인 대표단이 마약문제를 논의하는 데 참여할 수 있었다. 이 회의에서 유엔 통제물질 지정을 위한 기술적 검토와 자문 역할을 하는 WHO 약물의존성전문가위원회 조정관을 만났다. 이를 계기로 2017년부터 위원회에서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과학자로 일하다가 법제도를 다루면서 생기는 어려움은 없나.

“마약류는 과학적 기반에 입각해 관리를 해야 한다. 어려움이라기보다는 과학자로서의 경험과 지식이 제도를 보완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큰 보람을 느낀다. 2009년 공무원이 된 뒤 업무와 학업을 병행해 2015년에는 수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9년부터 줄곧 약리연구를 했다. 마약류 지정을 위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는 업무를 주로 하다 보니 실제 마약류 지정을 포함해 법제도도 다뤄 보고 싶은 호기심과 도전정신이 생겨 2019년 지금의 업무를 자원했다.”

-마약류도 그렇겠지만 마약 관련 법제도 역시 흐름이 있을 것 같은데.

“맞다. 과거엔 마약류 오남용이나 중독자를 범죄자로 접근하는 경향이 강했고 격리와 처벌 위주 정책을 많이 했다면 최근에는 ‘환자’로 보고 치료·재활의 대상으로 인식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범죄자로만 간주하고 처벌하는 건 능사가 아니다. 마약류에 중독됐다는 건 자제력이 부족하다거나 의지가 약해서라고만 볼 수는 없다. 실제로 마약류 중독자 상당수가 처음에는 호기심 때문에 혹은 위험성을 잘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한다. 교육과 홍보도 중요해지고 있다.”

-끝으로 독자들에게 해 주고 싶은 얘기가 있다면.

“마약이란 호기심으로 대하기엔 너무 위험한 물건이다. 혹시라도 마약을 접하게 됐다면 가족이나 의료시설 등 주변에 주저없이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오송 강국진 기자
2022-04-13 22면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