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12명 인문·이공계 절반씩… 통상·경영·공학 전문가 두루 포진

옥성구 기자
옥성구 기자
업데이트 2023-03-27 01:20
입력 2023-03-27 01:20

KIAT를 이끄는 사람들

이미지 확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은 민병주 원장을 필두로 단장과 센터장, 본부장 등 간부 12명이 이끌고 있다. 최근 조직 슬림화 개편을 통해 간부가 13명에서 12명으로 줄었다.

이들의 평균 나이는 50.2세다. 12명 중 8명이 서울 출신이다. 전공은 인문계와 이공계가 6대6으로 고르게 분포돼 있다. KIAT 조직은 팀·실 개수가 기존 50개에서 33개로 34%가 감축되는 대부서화가 단행됐다. KIAT의 현재 임직원 수는 397명이다.

현재 경영 총괄 업무를 맡고 있는 김병규(52) 경영기획본부장은 서울 대진고와 홍익대 전자전기공학과를 나왔다. 개방적인 성격으로 친화력이 좋아 직원들 사이에 신임이 두텁다. 전략 기획 2년, 인사 및 노무 업무를 3년 맡은 경험이 있다. 2019년부터 약 4년간 지역산업단장을 맡으며 산업통상자원부·중소벤처기업부·행정안전부 등 각 부처와 균형발전위원회, 지자체 간 이해관계를 원활히 조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최연소 수식어를 가진 이찬영(50) 산업혁신본부장은 서울 광성고와 국민대 무역학과를 나와 성균관대 경영학과 석사를 졸업했다. 39세에 지역산업기획팀장, 44세엔 소재기반단장을 맡으며 최연소 타이틀을 연속으로 갈아치웠다.

백성진(51) 지속가능경영단장은 서울 숭실고와 인하대 경제통상학과를 졸업하고 항공대에서 경영전략 석사 과정을 마쳤다. 2010년 KIAT 미국 사무소 개소 작업을 담당하며 국제협력 분야 기틀을 다졌고 2019년 일본 수출 규제 당시엔 소재부품장비단장을 맡았다.

소부장(소재·부품·장비) 분야 전문가로 통하는 박각노(49) 산업기술정책단장은 서울 건대부고, 건국대 사료영양학과를 나온 뒤 한국외대에서 경영정보학 석사를 졸업했다. 약 7년간 소부장 산업 육성 업무를 담당했다.

이형석(50) 혁신기반단장은 서울 장충고, 단국대 농업경제학 학사 및 이론경제학 석사를 마쳤다. 산업기술개발 장비통합관리 방안을 수립하는 등 연구 기반 구축사업 분야에서 오랫동안 몸담았다.

곽용원(48) 기술사업화단장은 서울 선덕고, 고려대 전산학과 학사·석사를 졸업했다. 5년간 지역산업단에 있으면서 국가균형발전 업무를 책임감 있게 수행했다.

변동철(51) 산업협력단장은 광주 진흥고, 전남대 무역학과를 나왔다. 탁월한 정무 감각으로 산업협력단을 6년 넘게 이끌었다.

박경호(51) 지역산업단장은 충주 대원고, 서울산업대 화학공학과를 졸업한 뒤 서울시립대 화학공학과 석사를 마쳤다. 기술나눔을 KIAT 대표 사업으로 끌어올린 기술사업화 전문가다.

정재학(50) 산업공급망지원단장은 서울 태릉고, 성균관대 금속공학과 학사 및 같은 대학 경영학과 석사를 졸업했다. 기술사업화, 국제기술협력, 중견기업단 등 KIAT 사업 분야를 두루 경험한 멀티 플레이어다.

카이스트 IT경영 박사 학위를 받은 전유덕(50) 중견기업단장은 대구 덕원고와 경북대 전자공학과, 충남대 경영학 석사를 마쳤다.

이공계 인재로 꼽히는 전영두(48) 규제혁신단장은 서울 대일고, 한양대 화학공학과, 카이스트 화학공학과 석사, 한양대 화학공학과 박사 학위를 받았다. 꼼꼼하고 명철한 보고서 작성 능력을 갖췄다는 평을 받는다.

박천교(52) 국제협력센터장은 대전 보문고, 충남대 행정학과 학사·석사를 졸업했다. 유럽 인적 네트워크를 가져 국제기술협력 베테랑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세종 옥성구 기자
2023-03-27 23면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