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북 교통망 신설 경제성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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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수정 2017-05-08 22:48
입력 2017-05-08 22:22

전북연구원 데이터 분석 결과 전국적 통행비율 높아 사업 타당

전북과 경북을 연결하는 교통망이 사회·경제적으로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전북연구원은 최근 발간한 이슈브리핑에서 ‘전북~경북 간 도로, 철도 개설 사업이 단순 교통망이 아니라 전 국민의 편의를 높이는 국가 핵심사업으로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전북연구원은 전주~김천 간 철도와 무주~대구 간 고속도로의 전국적 통행비율이 각각 63%, 83.2%에 이른다고 추정했다. 전국적 통행비율은 이용객을 기준으로 해당 구간의 통행 시작과 종료 지점 데이터 특정링크 분석을 통해 산출했다. 이를 근거로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정부가 추진하지 않은 전주~김천 간 철도와 무주~대구 간 고속도로의 사회적·경제적 효과가 충분하다고 반박했다. 특히 새만금사업 등 서해안 지역의 대규모 개발이 종료되면 호남권과 영남권 간 물동량이 급증할 것으로 예측했다.

김상엽 연구위원은 “새만금 개발의 본격화와 농생명산업 육성 등 전북이 국가 신성장동력의 핵심 지역으로 부상하고 있으나 이를 뒷받침할 동서 교통 기반시설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라며 “전북과 경북을 잇는 교통망을 국가 차원에서 우선 공급해야 한다”고 말했다.

무주~대구 간 고속도로는 전체 구간이 아닌 성주~대구 간만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 포함됐다. 전주~김천 간 철도는 지난해 정부의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서 추가 검토 사업에 반영돼 장래 여건 변화에 따라 사업 추진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2017-05-09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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