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 금정역사 증축·개량, 복합환승센터 건립 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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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상인 기자
수정 2020-07-15 21:48
입력 2020-07-15 13:48

위례과천선 연장·국도 47호선 지하화 등 광역교통망 구축도 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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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대희(오른쪽에서 두 번째) 시장이 국회에서 손명수(한 시장 맞은편)국토부 2차관을 만나 금정역사 증축·개량, 복합환승센터 건립을 적극 건의했다. 군포시 제공
한대희(오른쪽에서 두 번째) 시장이 국회에서 손명수(한 시장 맞은편)국토부 2차관을 만나 금정역사 증축·개량, 복합환승센터 건립을 적극 건의했다. 군포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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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C 노선이 정차하는 금정역 전경. 군포시 제공
GTX-C 노선이 정차하는 금정역 전경. 군포시 제공
국토교통부의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C 노선 기본계획 발표를 앞두고 경기도 군포시는 금정역 노후역사 현대화와 광역교통대책 수립을 국토교통부에 요청했다고 15일 밝혔다.

한대희 군포시장은 지난 14일 국회를 방문, 손명수 국토교통부 2차관과 이학영 국회의원을 만났다. 한 시장은 이 자리에서 GTX-C 노선 기본계획에 금정역사 증축·개량과 금정역 복합환승센터 건립 반영을 적극 건의했다.

금정역사는 32년이 지나 승강장 내 혼잡도가 심하고 승객 안전문제가 제기될 정도로 노후화됐다. GTX-C 노선이 개통되면 이 현상은 더 심해질 것으로 예상돼 금정역사 현대화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 30년간 대형택지개발, 복합화물터미널 등 대규모 국책사업이 지역에서 잇따라 시행되었지만 이에 대한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전혀 없어 지역주민 불만이 높다.

이에 따른 대책으로 한 시장은 군포시를 비롯해 수도권 서남부 주민들의 광역교통 편의를 위해 ‘위례과천선 연장‘(군포·의왕·과천·서울), ‘지하철 4호선 급행 확장’을 손 차관에게 요구했다. 특히 지리적 여건상 군포시 교통량 상당 부분이 국도 47호선에 집중돼 있어 혼잡도가 매우 심각한 상황으로 국도 47호선 지하차도 신설도 건의했다.

한 시장은 “노후역사 환경과 광역교통 개선을 통해 주민들의 교통편의가 증대될 수 있는 대책 수립을 국토부에 강력하게 건의했다”라고 밝혔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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