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외곽순환선’ 9월 1일부터 ‘수도권제1순환선’으로 명칭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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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상인 기자
수정 2020-08-30 09:51
입력 2020-08-30 09:51

국토부 도로노선 변경 고시 후 3개월간 표지판 정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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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외곽순환도’로 명칭이 다음달 1일부터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로 새롭게 바뀐다. 사진은 새로운 명칭으로 정비한 표진판. 경기도 제공
서울외곽순환도’로 명칭이 다음달 1일부터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로 새롭게 바뀐다. 사진은 새로운 명칭으로 정비한 표진판. 경기도 제공
‘서울외곽순환도’로 명칭이 9월 1일부터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로 새롭게 바뀐다. 경기도는 서울 외곽, 변두리라는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기 위해 지난해부터 명칭 개정을 추진해 왔다. 고속국도 제100호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은 1991년부터 29년간 사용해 왔다.

도는 서울외곽순환도로 노선이 거치는 서울, 인천시 등 모든 지방자치단체 동의를 얻어 지난해 6월 국토교통부에 명칭 개정을 요청했다. 1년 만인 지난 6월 1일 국토부 도로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최종 통과했다. 이어 4일 국토교통부 도로노선 변경 고시 후 3개월 표지판 정비기간을 거쳤다.

도는 고속도로 명칭 변경으로 도로 이용자들 혼란을 방지하고 안전한 도로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정비기간에 한국도로공사, 시·군·구 등 21개 도로관리기관과 협력해 왔다. 기존 노선명이 표기된 도로표지판을 모두 새로운 노선명과 안내지명으로 정비했다. G버스TV, 옥외전광판, 고속버스 터미널, KTX 열차 등 다중이용시설에 홍보하고, 고속도로 톨게이트와 도로전광표지(VMS)에는 홍보문자를 내보냈다. 현수막, 반상회보, 인터넷 포털 뉴스 등 각종 온-오프라인 매체를 활용해 고속도로 노선명 변경 정보를 지속적으로 안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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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제1순환선은 서울, 경기, 인천 등 20개 기초자치단체를 거치는 총 128㎞ 왕복 8차로 고속도로다. 사진은 새로운 명칭의 ‘수도권제1순환선’ 노선도. 경기도 제공
수도권제1순환선은 서울, 경기, 인천 등 20개 기초자치단체를 거치는 총 128㎞ 왕복 8차로 고속도로다. 사진은 새로운 명칭의 ‘수도권제1순환선’ 노선도. 경기도 제공
수도권제1순환선은 경기(성남 등 14개 시), 서울(송파·노원·강동구), 인천(부평·계양·남동구) 3개 광역자치단체 20개 기초자치단체를 거치는 총 128㎞ 왕복 8차로 고속도로다. 수도권 1기 신도시 교통난 해소를 위해 1988년 착공해 2007년 완전히 개통됐다.

박일하 경기도 건설국장은 “수도권제1순환선은 단 몇 글자에 불과한 변경이지만 수도권 상생협력은 물론 지방정부 사이에 존중과 균형을 통한 진정한 지방자치 발전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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