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주민 건의 최우선 해결···80.1% 신속 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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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승순 기자
수정 2025-03-31 10:17
입력 2025-03-31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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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근 안산시장이 28일 ‘민선 8기 주민 건의 접수 추진 상황 보고회’를 주재하고 있다. (안산시 제공)
이민근 안산시장이 28일 ‘민선 8기 주민 건의 접수 추진 상황 보고회’를 주재하고 있다. (안산시 제공)


민선 8기 안산시가 주민들의 목소리에 발 빠르게 대응하면서 현재까지 접수된 주민 건의 중 80.1%를 해결한 것으로 집계됐다.

안산시는 28일 열린 민선 8기 주민 건의 접수 추진 상황 보고회에서 민선 8기 주민 건의 1,576건 중 이행이 완료된 건은 839건, 424건은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보고회에서는 담당 부서별 건의 사항 이행의 진척 정도를 점검하고, 진행 중인 사항에 대해 신속한 추진을 위해 부서 간 협업할 방안을 논의했다.

또 추진 여부 검토 중인 건의 사항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했으며, 제안자에게 그 결과를 명확하게 피드백하기로 했다. 제도적 한계 등으로 불가피하게 종결 처리된 건의 사항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한편, 추진 가능 요건(도시계획 및 중·장기 발전계획 반영, 법령 개정 등) 발생 시 신속히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민근 시장은 민선 8기 출범 이후 ▲초도방문 ▲경로당 연두 방문 ▲예산 반영을 위한 주민과의 대화 ▲동(洞) 연두 방문 ▲‘희망의 첫인사 동행’ 행사 등을 통해 현장에서 시민과 직접 소통하며 의견을 지속 청취해왔다.

이 시장은 “소통 행정이 단순한 절차에 그치지 않고 실효성 있는 효과를 거두려면, 제안과 건의 사항을 주민의 입장에서 적극 검토하고 신속히 피드백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행정의 변화를 주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행정의 문턱을 낮추고 시민과 적극 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안승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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