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춘선 전철연계 교통체계 개선 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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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10-12-29 00:02
입력 2010-12-29 00:00
경춘선 전철 개통으로 강원 춘천을 찾는 관광객들이 크게 늘었지만 교통체계가 이를 따라가지 못해 개선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춘천지역을 찾는 관광객들은 전철 개통으로 종전보다 2배가량 늘었지만 전철과 연계한 시내버스와 교통카드 호환 등이 아직 정착되지 않아 불편이 많다는 것이다.

28일 춘천시 등에 따르면 춘천을 찾는 관광객은 지난달까지 하루 평균 1만 9000여명에서 전철 개통 이후 3만 5000여명으로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하지만 경춘선 마지막 역인 춘천역에는 외지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내리는 곳임에도 불구하고 시내버스가 언제 도착하는지 알려주는 버스정보시스템이 없다. 이에 따라 관광객들은 막연하게 버스를 기다려야 하는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 버스에 탄 뒤엔 서울에서 전철과 통용되는 T머니나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없어 현금으로 버스비를 내는 번거로움을 겪어야 한다.

서울에서 가족과 함께 춘천을 찾았다는 이새롬(28·여)씨는 “전철 개통으로 거리는 수도권과 가까워졌지만 전철에서 다른 대중교통으로 이어지는 교통시스템이 아직 많이 불편하다.”고 아쉬워했다.

시내 주요 관광지를 둘러볼 수 있는 시티투어 버스도 하루 단 한 차례 운행에 그쳐 관광객들의 편의를 외면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다. 관광객 김수철(67·서울 송파구)씨는 “춘천지역을 돌아볼 수 있는 시티투어버스가 있다는 안내를 접하고 관광길에 나섰는데 아침 10시 춘천역에서 단 한 차례 한 대만 움직이고 더 이상 없어 이용하지 못했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경춘선 복선전철을 이용해 통학하는 강원대 학생들은 남춘천역~강원대 간 시내버스 노선 부족으로 불편을 겪고 있다.

춘천시는 주요 역사인 춘천역·남춘천역과 주요 관광지 및 시내버스 이용 세부계획을 마련했지만 남춘천역에서 강원대를 바로 연결하는 노선은 없다.

관광객 윤주명(49)씨는 “가까워진 거리만큼 관광도시의 명성에 걸맞은 편의시설과 교통편이 갖춰져야 하는데, 그렇지 않아 실망했다.”며 “외지 관광객들을 위한 세심한 배려가 더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춘천 조한종기자 bell21@seoul.co.kr
2010-12-29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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