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배출량을 대폭 줄인 ‘천연가스(CNG) 하이브리드 버스’가 수도권에 시범적으로 보급된다.
환경부는 현재 운행 중인 CNG 버스 가운데 내구연한이 지난 차량 30대를 CNG 하이브리드 버스로 교체해 오는 7월부터 운행하도록 국고보조금(4000만~5000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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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CNG 버스와 가격 차이, 연료절감 효과 등을 고려해 보조금 규모를 검토하고 있으며 3월 중 확정할 계획이다. 지난해 국내에 선보인 경유 하이브리드 버스는 주요 부품을 수입해 쓰고 있지만, CNG 하이브리드 버스는 전기모터, 배터리 등 주요 부품을 국내 기술로 개발했다.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CNG 하이브리드 버스 ‘블루시티’를 독자기술로 개발했다. 이 버스는 청정연료인 CNG를 사용해 경유보다 매연이 적고 연비가 높다는 장점이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CNG 하이브리드 버스는 연간 온실가스 배출량이 104t으로 경유 버스(160t), CNG 버스(137t)보다 훨씬 적다.”면서 “기존 CNG 버스에 비해 연비도 30~40% 개선돼 연간 유류비가 1200만원 이상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단계적으로 전국의 모든 시내버스를 CNG 하이브리드 버스로 교체하고, 수소 천연가스(HCNG) 하이브리드 버스도 개발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