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주소 알리려 시장·행사장 어디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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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12-08-04 01:26
입력 2012-08-04 00:00

지자체들 도로명 주소 홍보 ‘안간힘’

자치단체들이 새 주소 체계인 도로명 주소 홍보에 안간힘을 쓰고 있으나 주민들의 실제 사용률은 낮아 2014년 전면 시행될 경우 큰 혼선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 1997년 처음 도입된 도로명 주소는 지난해 7월 도로명주소법에 따라 지번 주소와 병행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지난달 29일로 1년이 지났지만 주민들은 아직도 지번 주소 사용을 더 선호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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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편물 새주소 사용률 11%에 그쳐

이에 따라 전국의 자치단체들은 도로명 주소를 정착시키기 위해 ‘주민 밀착형 아이디어 찾기’에 골몰하고 있다. 홍보 효과가 높은 방안을 찾기 위해 지자체마다 머리를 짜내는가 하면 타 지역의 수범 사례를 벤치마킹하기도 한다.

전북 전주시는 ‘게릴라식 방문 교육’에 주력하고 있다. 전주시는 완산구청, 덕진구청과 함께 재래시장, 민방위교육장, 노인정, 각급 학교 등을 방문해 도로명 주소 제도를 설명하는 ‘발로 뛰는 홍보전’을 펼치고 있다. 전주대사습놀이, 단오제, 풍남제 등 각종 지역축제와 행사가 열리면 새 주소 홍보 문구가 인쇄된 부채와 병따개 등을 배포하고 있다. 전북 무주군은 관내 전 가구에 도로명 주소가 표기된 우편함을 달아주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자체들이 새 주소 제도를 알리기 위해 적지 않은 예산을 투입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실제 사용률은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전북지방우정청의 경우 하루 평균 우편물 취급량이 70만 8000건에 이르지만 이 중 새 주소를 사용하는 우편물은 11% 선에 그치고 있다.

●홍보전담인력·예산 강화해야

새 주소 사용은 자치단체와 건강보험공단 등 각급 기관의 우편물이 대부분이고 그나마 기존의 지번 주소와 함께 사용하고 있다. 개인이 새 주소를 사용하는 경우는 사실상 거의 없는 실정이다.이 때문에 새 주소 제도가 자리를 잡으려면 지자체의 전담 인력과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주시의 경우 시 본청과 양 구청을 포함해 전담인력이 겨우 4명에 지나지 않는다. 예산도 1억원을 밑돌고 있다. 전북도 내 타 시·군도 전담인력은 1~2명, 홍보예산은 2000만~5000만원 수준이다.

이에 대해 자치단체 관계자는 “현재 상태로는 홍보를 아무리 강화해도 2014년 1월 새 주소가 전면 사용되면 엄청난 혼선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1918년부터 100년 가까이 사용해온 지번 방식의 주소를 전환하기가 쉽지 않은 만큼 특단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기자 shlim@seoul.co.kr

2012-08-04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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