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동영상 조회 일본 50만건 vs 한국 900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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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13-11-06 00:06
입력 2013-11-06 00:00

독도경비대 홍보 영상 무관심

일본의 독도 영유권 침탈 관련 동영상이 유튜브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는 가운데 경북경찰청이 독도 홍보를 위해 제작한 독도경비대 영상이 별다른 관심을 끌지 못해 대조적이다.

5일 경북경찰청에 따르면 지난달 24일 ‘우리는 대한민국 독도경비대원입니다’라는 내레이션과 함께 3분 30초 동안 독도경비대원들의 근무 모습과 일상생활, 관람객들을 담은 영상을 유튜브에 올렸다. 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동영상을 외무성 홈페이지와 유튜브에 올린 데 맞서고 우리 땅 독도와 경비대원들의 늠름한 모습을 세계에 홍보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이 영상은 유튜브에 올라간 지 2주일이 다 된 이날 현재 조회 수가 9000건에 불과하다. 일본 정부가 지난달 16일 ‘다케시마에 관한 동영상’이란 제목의 1분 27초짜리 독도 관련 동영상은 현재 조회 수 50만건을 넘은 것과 큰 차이를 보였다. 일본이 유튜브에 올린 지 5일밖에 안 된 2분 분량의 영문판 ‘법과 대화로 해법을 찾아가자’도 벌써 조회 수가 8만건에 육박했다. 이 동영상은 일본이 17세기부터 독도 영유권을 확립했고, 1905년 각의 결정을 통해 재확인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런 배경을 놓고 경북경찰청이 ‘독도의 날’을 하루 앞두고 급하게 공개하다 보니 ‘흥행’에 실패한 측면이 있지만 국제사회에서 일본의 비중이 그만큼 크다는 방증이란 분석이 있다. 우리나라 누리꾼들마저 독도경비대 동영상에 무관심한 것 아니냐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경북경찰청 관계자는 “일본 정부가 독도 영유권 찬탈을 목적으로 많은 인력과 예산을 들여 제작한 동영상과 독도경비대의 활동상 등을 홍보하기 위해 만든 동영상의 조회 수를 단순히 비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많다”면서도 “세계 누리꾼들에게 독도경비대를 널리 알리기 위해 영어 등 외국어로 동영상을 제작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대구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2013-11-06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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