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나눔] 1만 2000개 상생 일자리 vs 임금 하향 평준화한 ‘중규직’
최치봉 기자
수정 2018-06-04 18:43
입력 2018-06-04 18:02
현대자동차 참여로 주목받는 ‘광주형 일자리’

광주 연합뉴스
광주시는 그동안 독일 슈투트가르트의 폭스바겐, 일본 기타큐슈의 닛산 자동차 등 지역사회 밀착형 경영사례를 연구해 왔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자동차 대기업을 상대로 투자유치에 나섰고, 현대차가 최근 투자의향을 내비치면서 본 협상에 돌입했다.
광주시는 이날 정종제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협상단을 현대차 본사에 보내 투자 방식과 조건 등 구체적 협의에 착수했다. 현대차 기술 실무진도 같은 날 광주 빛그린산업단지를 찾아 부지 조건을 살피는 등 사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이와 달리 넘어야 할 산도 만만찮다. 당장 현대차 노조가 사측의 움직임을 우회생산을 위한 방편으로 규정, 반대 투쟁에 나설 움직임이다. 광주형 일자리에 대해서도 반발했다.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는 정규직의 임금 수준을 4000만원으로 하향 평준화하는, 정규직도 아니고 비정규직도 아닌 중규직”이라며 “즉각 철회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광주시의 법인 참여문제도 난제로 꼽힌다. 시는 신설법인의 대주주로 나설 방침이지만 의회 동의를 얻어야 한다. 시가 수천억원이 넘는 자본금을 직접 출연하는 것도 문제다. 손실이나 적자가 나면 1차 책임도 시가 떠안아야 한다. 이상배 광주시 전략산업본부장은 “이제 협상이 시작됐고, 합작법인의 설립방식과 투자 규모, 생산 차종과 규모, 임금수준 등 아무것도 결정된 바 없다”며 “관계 기관, 단체 등과의 긴밀한 협의로 새로운 일자리 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광주 자동차 공장은 현대차 계열이 아닌 독립 신설 법인으로 출발한다. 시가 경영을 책임지고, 현대차는 위탁 생산과 연구개발·설계·판매·투자 자문 등의 역할을 맡는다. 공장 명칭도 ‘현대차 광주공장’이 아니라 ‘광주시 자동차공장’으로 예상된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2018-06-05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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