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양평군, 여주~양평간 4차로 확장 국토부에 공동 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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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원 기자
신동원 기자
수정 2019-07-13 15:23
입력 2019-07-13 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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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항진(오른쪽 첫번째) 여주시장과 김경욱(오른쪽 두번째) 국토교통부 2차관,정동균(오른쪽 세번째) 양평군수가 12일 도로교통부에서 여주~양평간 국도37호 도로 4차로로 확장 등 현안을 논의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여주시 제공
이항진(오른쪽 첫번째) 여주시장과 김경욱(오른쪽 두번째) 국토교통부 2차관,정동균(오른쪽 세번째) 양평군수가 12일 도로교통부에서 여주~양평간 국도37호 도로 4차로로 확장 등 현안을 논의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여주시 제공
경기 여주시는 이항진 시장과 정동균 양평군수가 지난 12일 국토교통부를 방문, 지역 현안인 ‘여주~양평간 국도37호 도로의 4차로 확장공사’와 ‘여주~원주철도 복선화와 강천역 신설’의 조속한 추진을 김경욱 국토교통부 2차관에게 건의했다고 13일 밝혔다.

국도37호선 여주~양평 구간은 경기 동북지역의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간선 도로이나, 여주시 대신면 보통리부터 양평군 개군면 불곡리 구간만 4차로로 확장되지 않고 있어 병목현상으로 교통 체증 등 불편이 심각하다.

이에 따라 여주시와 양평군은 해당 구간의 경제적 타당성이 확보된 만큼 주민들의 숙원사업이 해결될 수 있도록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계획’에 반듯이 반영해 조속히 확장해줄 것을 건의했다.

이항진 시장은 동서철도(송도~강릉) 네트워크 연결 완성을 통한 국가 균형발전과 수도권 소외 지역의 문제 해결을 위해 여주~원주 철도사업 구간을 복선화하고 강천역을 신설해 줄 것을 건의했다.

또한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이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를 통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경강선, 중앙선, 중부내륙선 등 지역 간 열차의 수도권 접근성이 향상될 것이며, 이는 여주시 철도이용 수요 증가에도 영향이 있으므로 강천역 설치 필요성에 대해 강력히 건의했다고 시 관계자는 밝혔다.



이날 면담에는 김경욱 국토교통부 제2차관, 이정기 간선도로과장, 한유진 더불어민주당 중앙위원이 자리에 참석해 여주시와 양평군의 건의사항을 경청하고 각 사업의 추진방향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신동원 기자 asada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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