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가맹점 2021년 평균 매출 3억 8800만원… 전년비 17% 껑충

박재홍 기자
수정 2023-06-15 01:42
입력 2023-06-15 01:42
외식 4.9% 늘고 서비스 155%↑
팬데믹 이후 경기 다소 회복 기미
가맹점 창업비 평균 1억 1780만원
1년 새 49% 뚝, 인테리어 47%↓
서울시가 14일 공개한 ‘2022년 서울시 가맹사업 등록현황’에 따르면 지난 2021년 시에 등록된 가맹점들의 연평균 매출액은 3억 8800만원으로 전년 3억 3200만원 대비 16.9% 증가했다. 부문별로는 외식이 4.9%, 도소매가 2.2% 증가했고 서비스 분야에서는 155.2% 급증했다. 시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경기가 다소 회복되면서 각 가맹점의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가맹본부 수는 2021년 2739개에서 지난해 2822개로 3.0% 증가했고, 같은 기간 가맹점도 16만 3529개에서 17만 6345개로 7.8% 늘었다. 다만 브랜드 수는 4534개에서 4440개로 2.1% 감소했다.
시에 등록된 업종별 가맹점 비율을 보면 외식업이 37.9%(6만 6790개)로 가장 높았고, 도소매와 서비스업이 각각 31.1%(5만 4884개), 31.0%(5만 4671개)로 비슷했다. 외식업 가맹점 수는 전년 대비 7.1%가 늘었다.
외식 가맹 브랜드는 2021년 3380개에서 지난해 3296개로 2.5% 줄었다. 외식업 브랜드는 가맹점 10개 미만이 79.2%로 대부분 소규모 가맹점이었고, 가맹점 100개가 넘는 브랜드는 124개로 3.8%에 그쳤다.
가맹비와 교육비, 보증금, 기타비용이 포함된 가맹점 창업비용은 지난해 평균 1억 1780만원이 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2억 3225만원 대비 49.3% 감소한 것이다. 창업비용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은 인테리어 비용으로 전체의 절반에 가까운 46.9%였다.
박재용 서울시 노동·공정·상생 정책관은 “가맹본부와 가맹점, 그리고 가맹점 창업희망자에 대한 지속적인 정보 제공과 불공정 피해 예방을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박재홍 기자
2023-06-15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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