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김창원의원 “시 직영병원 홍보-마케팅 경쟁력 미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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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16-11-23 09:47
입력 2016-11-23 0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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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직영 병원들의 안이한 경영 마인드가 질타를 받았다. 서울시의회 김창원 의원(더불어민주당, 도봉3)은 11월 22일 서울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마케팅 및 홍보에 서울시 직영 병원들이 소홀함을 지적하고 시대에 발맞춰 갈 것을 당부했다.

직영병원들이 지적받은 항목은 홍보와 관련된 비용이다. 어린이병원은 소식지 발행 및 홍보 리플렛을 제작하는 데 2014년 341만원, 2015년 523만원, 2016년 589만원을 집행했다. 은평병원은 유관기관 및 원내에 배포하는 소식지 및 연보 발간 등에 2013년 685만원, 2014년 875만원, 2015년 364만원, 2016년 154만원을 집행했다.

서북병원도 소식지, 리플렛 등 제작 비용으로 2013년 451만원, 2014년 411만원, 2015년 458만원의 홍보비를 집행했다. 이는 병원 전체 예산의 0.02%~0.04% 수준이다.

김창원 의원은 “홍보 효과의 유무에 대한 평가는 전문가들의 영역이지만, 홍보 자체를 등한시 하는 것은 각 병원들의 경영 개선에 대한 노력 부족”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병원들도 다각도로 홍보에 노력하는 무한경쟁의 시대에 살고 있는데, 공공성을 내세워 경영의 기본인 마케팅에 소홀한 것은 ‘경영 마인드 부족’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하며 “메르스와 같은 재난 발생 시 공공의료의 필요성이 대두됐지만, 언제까지 안이하게 ‘공공의료서비스’ 당위성만 갖고 나아갈 수 있겠느냐. 특화하지 않으면 생존할 이유가 없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창원 의원은 나아가 안이한 운영과 관련, 조직 개편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직영병원들이 세입, 세출도 맞출 수 없는 조직적인 한계를 갖고 있음을 말하며 “서울시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는 형태로 가게 된다면 한 기관으로서 독립성을 갖고 발전할 수 있고, 전체적인 경영 상황이 투명하게 파악될 수 있으며, 발전의 여지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김창원 의원은 “홍보 한 측면만 보더라도 관료적임을 부인할 수 없다. 노력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며 직영 병원들이 적극적으로 변화에 나서야 함을 강조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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