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준환 서울시의원 “카카오택시 승차거부 민원 많아 대책 필요”
수정 2017-11-06 18:22
입력 2017-11-06 18:22

국내 최대 가입자수를 확보하고 있는 카카오택시(KakaoTaxi)는 카카오가 2015년 출시한 콜택시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앱) 서비스이다. 카카오택시 이용자(승객)는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해 이용자 정보를 카카오택시에 적용하고 이용자가 승객용 앱을 통해 택시 요청을 하면 카카오택시 기사용 앱에 가입한 택시기사에게 이용자의 현 위치정보와 목적지 등이 전송된다.
카카오 계정으로 연동하여 사용한다는 점, 전국 어디에서나 사용 가능한 점 등의 편의성과 기사, 승객 평가 시스템을 운영한다는 점 등의 부분에서 차별성을 앞세워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카카오택시 서비스 도입 2년이 지난 지금 카카오택시에 대한 이용자들의 민원이 증가하고 있다. 그 중 가장 비중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 민원은 택시 승차 거부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올해(8월 기준) 접수된 전체 택시 관련 민원 1만2천여 건 중 승차 거부는 3천331건으로 불친절(4천915건)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치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도 승차 거부 민원은 4천여 건에 육박했다.

이에 대해 황 의원은 “카카오택시 덕분에 도심 구석에 정차해 있다가 원하는 목적지로 향하는 승객의 호출을 기다리거나 ‘빈차’ 등을 꺼두고 운행하는 택시기사들이 늘었다. 거리에서 택시를 잡기가 더 힘들어졌다는 얘기가 나오는 이유다”라고 설명하면서,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본래 취지에 맞게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