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문 서울시의원 “연 10만건 지하철유실물 처리하는 직원은 12명뿐”
류정임 기자
수정 2022-11-10 19:15
입력 2022-11-10 18:29

현재 지하철유실물센터는 2017년 통합 서울교통공사가 출범하면서 자회사인 도시철도엔지니어링에서 위탁수행하고 있으며, 연간 10만건 이상의 유실물과 1만건 이상의 관련 민원을 처리하고 있다. 경 의원은 “서울지하철 4개의 유실물센터직원은 총 12명으로 각 센터당 3명이 근무하는데, 여기에는 기간제도 포함된다”며 “업무량에 비해 적정인원인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진 질의에서 경 의원은 “고객을 응대하는 민원업무는 대표적인 감정노동에 해당한다. 직원보호를 위한 방안으로 교통공사에서 운영 중인 ‘마음건강센터’등의 프로그램을 자회사ㆍ기간제 직원들도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기업인 서울교통공사에 적극적으로 요청한다”고 말했다. 박중화 위원장 역시 “마음건강센터의 장이 공석인데 조속히 임명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방문에서 의원들은 도시철도엔지니어링의 서비스 근무자들의 급여가 이분화되어 있어 이를 시정해 달라는 현장의 건의를 청취했고, 이어진 행정감사에서 경 의원은 그 해결방안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대해 서울교통공사와 도시철도엔지니어링 측은 “마음건강센터의 이용 및 급여 이분화 개선에 대해서도 현재 추진 중에 있으며 세부사안을 보고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경 의원은 마지막으로 “조직을 지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을 배려할 때 애사심이 생긴다”며 “그 애사심이 결국 시민에게 친절한 고객서비스로 이어질 것”이라며 질의를 마쳤다.
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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