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도쿄식 도로안전 관리 ‘벤치마킹’한다
수정 2015-02-03 03:21
입력 2015-02-03 00:30
박원순 시장 일본 시찰
“이곳은 하루 4만여대의 차량이 통행하고 지하철도 지나고 있습니다. 지난해 깊이 40㎝ 규모의 도로 함몰이 발생했는데 긴급공사를 했고 다음날 또 발생해 확인해 보니 동공이 있었습니다.”(도쿄 제1건설사무소 관계자)
서울시 제공
도쿄는 서울보다 지질 상태가 열악하고 지진, 노후 하수관 등으로 연 1000건의 도로 함몰이 발견된다. 하지만 노후 하수관에 대한 대대적 정비와 첨단 탐사장비를 활용한 동공탐사 등 사전 예방을 통해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는 1% 미만에 불과하다.
현장을 둘러본 박 시장은 구와노 레이코 도쿄대 지반기능보전공학과 교수, 세카자아 아이 도쿄이과대학원 국제 화재 과학연구과 교수와 도시 안전에 대한 간담회를 가졌다. 구와노 교수는 지난해 잠실 제2롯데월드 주변에서 발생한 동공에 대해 “서울도 급격한 성장 이후 인프라가 노후화되면서 동공이나 도로 함몰이 생겼을 것으로 여겨진다”면서 “일본의 경우 도쿄올림픽 개최 이후 1960년도 고도성장을 했고 30~40년이 지난 현재 도로 함몰이 많이 생겼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박 시장은 일본의 도로 함몰 방지기술을 도입하고 도로 함몰 대응 방식을 사후 대응에서 사전 예방활동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도쿄와 ‘도로 함몰 대응업무 기술협력에 관한 행정합의서’를 교환하고 양 도시가 보유한 도로 함몰 선진기술을 상호 조건 없이 교류하기로 합의했다.
한편 일본 출장길에서도 서울시향에 대한 근심은 쉬 풀리지 않는 분위기다. 주일특파원과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박 시장은 정명훈 서울시향 예술감독의 거취에 대해 “대안을 찾아야 하는데, 찾지 못하면 이분과 계약해야 하는 것이고…”라면서 고심 중인 속내를 털어놓았다. 박 시장은 “혹시 적은 비용으로 초빙할 수 있는 더 훌륭한 지휘자가 있다면 알려 달라”고 막막한 심경을 밝혔다.
도쿄 홍혜정 기자 jukebox@seoul.co.kr
2015-02-03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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