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첫 배기가스 기준 도입…서울·파리·런던 손 맞잡았다

주현진 기자
수정 2017-03-29 23:37
입력 2017-03-29 22:34
‘국제 자동차 환경등급제’ 추진…C40, 표준 등급기준 개발 착수

서울시 제공
박 시장은 “실험실과 실제 도로에서 배기가스 측정값 차이가 크다는 점을 이용한 폭스바겐 배기가스 조작사건에서 보듯 소비자들이 실제 주행 시 정확한 배기가스 정보를 알기 어렵다는 점에 착안해 공동 기준을 마련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제 자동차 환경등급제와 같은 세계적 기준이 생기면 자동차 구매자들이 도로 위 자동차 중 가장 친환경적인 자동차를 선택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파리·런던 3개 도시의 수장이 대기 질 개선을 위해 뭉친 것은 이들 모두 기후리더십그룹(C40)의 의장단 맴버이기 때문이다. C40은 전 세계 온실가스의 80% 이상을 배출하는 도시들이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고자 2005년 발족한 세계 대도시 협의체다. 세계 62개 도시가 회원국인 C40에서 이달고 시장은 의장, 박 시장과 칸 시장은 부의장을 맡고 있다.
이번 회견을 바탕으로 C40은 국제 자동차 환경등급제의 표준화된 등급기준 개발에 착수한다. 배기가스 정보는 국제친환경교통위원회(ICCT)와 영국의 비영리단체인 에미션스 애널리스틱(EA)에서 제공한다. 미국 ICCT는 2013년 폭스바겐 배기가스 비리 자료를 만들어 규제 당국에 폭스바겐을 신고한 바 있다.
런던시는 올해 하반기 중 관련 정보를 온라인에 올리고, 서울시는 개발되는 대로 보기 쉬운 그래픽 형태의 배기가스 정보를 시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시는 자동차에도 이 등급 표시 부착을 의무화할 수 있도록 관련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박 시장은 “차량에 대한 소비자들의 친환경 선택권이 존중되어야 하고, 깨끗한 대기환경이 조성되면 시민들은 건강하고 쾌적한 삶을 누릴 수 있다”면서 “국제 자동차 환경등급제 도입을 통해 대기 질에 영향을 주는 배기가스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파리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7-03-30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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