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이번엔 해병대’ 군복무 애로사항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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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수정 2017-09-15 00:09
입력 2017-09-14 22:42

포항에 맞춤형 이동신문고 운영

국민권익위원회는 해병대 입영 장병과 가족을 대상으로 오는 18일 오전 11시 30분부터 경북 포항시 남구 해병대 교육훈련단에서 ‘맞춤형 이동신문고’를 연다고 14일 밝혔다. 군 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애로사항을 상담하고 민원제기 방법 등을 알려주기 위해서다. 군 부대 내 구타 및 가혹행위가 여전히 근절되지 않고 있어 군 장병 권익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해병대 입영장병과 가족 등 5000여명을 대상으로 신문고를 운영한다고 권익위는 설명했다.

이번 이동신문고는 국방 관련 민원을 담당하는 육·해·공군 파견 현역 장교와 고충처리 전문조사관 등 11명이 상담·안내에 나선다. 국민권익위 홈페이지와 정부민원 대표전화 ‘국민콜’(전화번호 110), 국민신문고 등 고충민원 접수창구를 안내하는 볼펜과 권익카드, 리플릿도 배포해 군 복무 중 발생하는 고충과 애로사항을 신고·상담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지난해 6월 해병대 식(食) 고문 사건(해병대 전통이라는 이유로 신병에게 대량의 음식을 강요)과 2014년 28사단 윤 일병 구타 사망, 22사단 임 병장 총기난사 사고 등 부대 내 구타·가혹행위가 여전한 상황에서 국회도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등 군 장병 권익보호 필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고 권익위는 덧붙였다. 이에 따라 권익위는 2015년 육·해·공군 훈련소(3회)를 시작으로 지난해 해군훈련소 및 전방사단(5회) 등 군 옴부즈맨 제도를 홍보하는 자리를 가졌다. 현역 장병은 서류 작성 없이 곧바로 ‘국민콜’을 통해 신고할 수 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7-09-15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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