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 온라인 민원처리 ‘최우수’
수정 2010-12-10 00:00
입력 2010-12-10 00:00
국민권익위원회는 올해 국민신문고를 통해 처리된 38개 중앙부처 온라인 민원 53만여건의 처리 실태를 분석한 결과 방위사업청이 90.7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고 9일 밝혔다.
이와 함께 행정안전부(90.0점), 해양경찰청(88.8점), 조달청(87.1점)순으로 민원 처리 ‘매우 우수’ 기관에 들었다. 소방방재청과 통계청, 경찰청, 농촌진흥청, 지식경제부, 식품의약품안전청, 산림청, 국세청 등도 ‘우수’ 기관으로 뒤를 이었다.
반면 관세청(68.6점)과 기획재정부(73.4점)의 민원 처리 실태는 ‘매우 미흡’으로 평가됐다. 농림수산식품부, 법무부, 금융위원회, 외교통상부도 민원 처리가 미흡한 기관으로 선정됐다.
평가 결과는 중앙행정기관의 민원 만족률 향상 정도, 불만족 민원 추가 답변율 및 개선 노력도, 민원처리 예정기간 준수율 등 9개 지표별 실적을 점수화해 산출됐다.
민원처리기간 준수율은 작년 97.4%에서 올해 98.9%로 1.5% 포인트 올랐고 민원답변 성실도는 작년 92.3점에서 올해 94.5점으로 2.2점 상승하는 등 전반적인 민원 서비스 질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위를 기록한 행정안전부는 올해부터 기관 자체평가를 하고, 이를 직원 성과평가에 반영하는 등 노력을 기울인 결과 전반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아 지난해(35위)보다 기관 순위가 33계단이나 상승했다.
유지혜기자 wisepen@seoul.co.kr
2010-12-10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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