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3%’ 정부 민원처리 준수율 매년 증가
수정 2011-02-17 00:36
입력 2011-02-17 00:00
처리기간도 평균 6.1일로 ‘OK’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해 4분기 온라인 정부민원 처리 창구인 국민신문고(epeople.go.kr)를 통해 접수된 16만 1500여건의 민원에 대한 38개 중앙행정기관의 ‘민원 처리기간 준수율’을 점검한 결과 평균 99.3%로 나타났다고 16일 밝혔다. 민원의 평균 처리기간은 6.1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민원처리기간 준수율은 2009년의 97.4%뿐만 아니라 2008년의 94.2%, 2007년 93.9% 등에 비해서도 크게 상승한 것이다.
이 가운데 문화체육관광부, 통계청, 법제처, 중소기업청, 기상청,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지식경제부 등 7개 기관은 민원처리기간 준수율 100%를 기록했다.
또 소방방재청, 산림청, 행정안전부, 국토해양부(이상 99.9%) 등 23개 기관은 99%대의 높은 준수율을 기록해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이에 반해 전년도 3분기 준수율이 100%를 기록했던 관세청과 98%였던 금융위원회는 4분기 96%대로 떨어져 최하위기관으로 전락했다.
권익위는 국민신문고 시스템 개선과 함께 준수율 부진기관에 대해서는 기관특성에 맞춘 컨설팅 등을 계획하고 있다.
민원처리기간 준수율은 정부기관의 민원처리실태를 평가하는 주요 잣대로 사용된다.
이동구기자 yidonggu@seoul.co.kr
2011-02-17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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