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로 뛰던 공문서 제출… 이젠 ‘클릭’만으로 가능

류지영 기자
수정 2018-09-02 23:22
입력 2018-09-02 22:30
행안부 ‘문서24’ 서비스 시행
앞으로 A·B씨는 주민센터나 군청에 가지 않고도 각종 서류를 제출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3일부터 인터넷으로 관공서에 공문서를 제출하거나 받을 수 있는 ‘문서24’ 서비스를 모든 행정업무 분야에서 시행한다고 2일 밝혔다.
‘문서24’ 서비스는 국민이나 기업, 단체에서 개인용 컴퓨터를 이용해 인터넷으로 공문서를 주고받을 수 있는 민·관 전자문서유통 서비스다. 지난해 관공서에서 취급한 비(非)전자문서는 약 1380만건인데 이를 ‘문서24’로 대신하면 종이문서 인쇄비와 교통비, 인건비 등 매년 최대 1390억원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행안부는 보고 있다.
‘문서24’는 홈페이지(open.gdoc.go.kr)에 접속해 로그인한 뒤 문서작성 메뉴를 선택해 일반 전자우편을 쓰듯 문서를 작성하고 수신처를 지정해 제출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처리 진행 과정은 전자우편이나 카카오톡 메신저로 확인할 수 있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문서24’ 서비스는 직접 방문이나 우편 이용 없이 모든 공문서 유통을 온라인으로 처리하는 것이어서 민원 신청 방식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8-09-03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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