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익 나누고, 소통 더하고… ‘노사 상생’ 빛났다

오경진 기자
수정 2019-11-26 04:38
입력 2019-11-25 23:58
디와이파워·KB국민카드, ‘노사 문화 대상’ 대통령상 수상

# ‘KB국민카드’는 2011년 KB국민은행으로부터 분사한 뒤로 인사와 복지제도를 둘러싸고 얼마 전인 2017년까지도 노사 갈등이 지속됐던 곳이다. 회사가 변한 계기는 ‘노사가 함께 그리는 하모니’라는 비전을 만들었을 때다. 작은 소통행사에서 커다란 사업계획까지 노사가 함께 참여하고 협력하는 문화 속에서 신뢰가 생긴 것이다. 장시간 근로를 개선하기 위해 매주 월요일과 수요일 ‘가족사랑의 날’을 지정해 운영하고 다양한 유연근무제를 도입하는 등의 노력을 바탕으로 카드산업 전체적으로 수익이 악화하는 가운데서도 영업이익 증가와 고용 확대 등을 이뤄 냈다.
노사가 격렬하게 대치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도 상생의 노사 문화를 꽃피운 기업들이 있다. 고용노동부는 ‘2019년도 노사 문화 대상’ 대통령상 수상 업체로 디와이파워와 KB국민카드를 선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올해 노사 문화 대상은 최근 3년간(2017~2019년) 노사 문화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기업 138곳 중 32곳이 신청했으며 대통령상을 받은 두 회사를 포함해 10곳이 선정됐다. 노사 문화 대상을 받은 기업은 앞으로 3년간 정기 근로감독 대상에서 제외된다. 은행 대출 시 금리를 우대해 주는 한편 기업의 신용평가 시 가산점도 준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19-11-26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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