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가 블로그] 정부청사 얼굴인식 시스템 시범 도입 첫날부터 ‘먹통’

윤수경 기자
수정 2017-01-04 23:36
입력 2017-01-04 22:34

그러나 시스템은 기대만큼 움직여 주지 않았습니다. 오작동이 계속되면서 직원들의 출근에 방해물로 작용하고 말았습니다. 얼굴이 제대로 인식되지 않은 직원들은 멋쩍은 표정을 지으며 다른 쪽의 출입문을 이용했습니다. 아침부터 버벅거리던 시스템은 오후 5시쯤이 되자 아예 먹통이 돼 버렸습니다. 과천청사의 한 직원은 “시범 운영이라는 점에서 일부 오류가 날 수 있다는 생각은 했지만 잘못 인식하는 경우가 너무 많고 시스템 자체가 다운될 정도라면 직원들의 불편이 커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22억원의 예산을 쏟아부은 시스템이 민망한 결과를 냈으니 행자부로서는 입장이 난처할 법합니다. 하지만 행자부 관계자는 애써 태연한 표정을 지었습니다. 그는 “시범 기간이라 오류가 빈번하지만 계속해서 보완 작업을 하면 3월부터는 정상화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정부청사에 설치된 제품의 얼굴인식 성능 인증기준은 한국인터넷진흥원의 바이오인식정보시험센터의 EER(Equal error rate) 기준에 따릅니다. 조명, 표정, 포즈, 액세서리 등 허용 수준 이하여야 인증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정한 인증기준이 국제규격과 맞지 않는다는 논란도 있습니다. 이런 기준 논란은 차치하고라도 얼굴인식 시스템의 생명은 빠르고 정확한 인식일 것입니다. 오는 3월 정식 도입까지 두 달 정도가 남은 만큼 준비를 철저히 해 ‘실전’에서는 문제가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17-01-05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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