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장 공약이행 주민평가
수정 2012-05-22 01:12
입력 2012-05-22 00:00
강서구, 관리규정 이달 제정
구는 공약관리규정 제정과 공약이행평가단 구성 등 공약 사항과 주요 사업에 대해 주민이 직접 의견을 내고 평가에 참여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먼저 구는 공약 이행에 대한 전반적인 지원 체계를 마련하고 추진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구청장 선거공약 관리 규정’을 이달 중 제정할 계획이다. 규정은 공약사업 실현을 위한 사업의 적정성, 실천 계획 수립, 공약이행평가단 운영, 추진 사항 점검 평가 등 구체적인 매뉴얼을 담고 있다.
이를 위해 다음 달 주민과 시민단체, 각계 전문가 등 20명 안팎으로 ‘공약이행평가단’도 구성한다. 이들은 공약 이행 사항 평가와 상시 모니터링, 설명회 개최 등 공약 이행을 철저히 감시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한다. 또 정보 소통 활성화를 위해 구 홈페이지에 ‘공약사항 관련 의견 남기기’를 신설했다. 아울러 의견에 대한 추진 사항은 7일 이내에 홈페이지 ‘구민과의 약속’ 코너에 공개한다.
노현송 구청장은 “공약이란 주민과의 공적인 계약”이라면서 “주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올바른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조현석기자 hyun68@seoul.co.kr
2012-05-22 1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