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우문현답’ 민원 610건 술술 처리
수정 2012-11-13 00:00
입력 2012-11-13 00:00
유종필 구청장, 1779건 직접 접수 미해결 490건 중 ‘소통해결’ 다수
지역 주민들과 함께하는 관악구의 ‘소통 행정’이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12일 구에 따르면 취임 이래 유종필 구청장이 현장에서 주민들을 만나 접수받은 민원은 총 1779건으로, 구는 시급성 등을 따져 이 중 610건을 처리했다. 679건은 처리 중이며 재정 여건이나 법 제도상 처리할 수 없는 것을 제외한 나머지는 민원인 이해 및 설득 과정을 통해 해결했다.

관악구 제공
이 과정에서 나온 민원이나 제안은 주민 생활 편의 개선을 위한 정책으로 추진됐다. 지난 1일 관악구청사에 문을 연 용꿈꾸는 작은 도서관은 유 구청장의 역점 사업인 ‘걸어서 10분 거리 도서관 조성’의 결과물이다. 특히 여기에는 아이를 키우는 주부들의 목소리가 크게 반영됐다. “아이들과 함께 구청, 보건소에 오면 기다릴 곳이 없다.”는 현장 민원이 반영돼 청사 1층에 어린이방, 수유실을 갖춘 ‘카페형 도서관’이 탄생한 것이다. 이 도서관은 ‘소통 행정’의 결과물이기도 한 셈이다. 이 외에도 108경로당 활성화 사업, 관악산 무장애 등산로, 구청사 주민 문화 공간 등이 모두 소통 행정에서 비롯된 사업들이다.
구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한 소통도 꾸준히 강조하고 있다. 유 구청장의 트위터 팔로어 수는 4600여명으로 기초단체장 가운데 최상위권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유 구청장은 “주민과 직접 만나 대화하는 것이야말로 해결책을 찾는 최우선의 방법”이라며 “주민의 마음을 구정에 담아낼 수 있도록 열린 자세로 주민의 말에 계속 귀를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12-11-13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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