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 포커스] 유동균 마포구 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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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13-07-17 00:00
입력 2013-07-17 00:00

소음 피해 당산철교 지하화 철교는 관광자원 활용 추진

“지하철 2호선 합정역과 당산역을 잇는 당산철교의 지하화를 추진하고 싶습니다. 인근 지역 분들이 소음 피해에 따른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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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균 마포구 의원
유동균 마포구 의원


16일 만난 유동균 마포구의회 의원은 앞으로 해내고자 하는 일에 대해 대뜸 이같이 말했다. 얼핏 듣기에는 단기간에 이루기 어려울 것 같지만 ‘똑똑한 일 처리’를 자랑으로 삼는 유 의원은 자신감에 차 있었다.

“우리는 지난날 서울월드컵경기장을 유치하고 용산선 철도도 지하화했던 경험이 있다. 당시 그 사업들이 진행된 경과를 살펴보니 당산철교 지하화 역시 우리 구민들의 역량으로 충분히 성취해 낼 수 있다고 판단했다”는 말에서 엿보인다.

당산철교 지하화에 관심을 보인 이유를 놓고는 “고가가 지나가는 다리 부분은 도로와 공원을 만들어 쾌적한 생활공간으로 조성하고, 당산철교는 보존해 한강 위를 걷는 구름다리처럼 꾸며 관광 자원으로 활용할 경우 세계적인 명소로 거듭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또 부족한 보육시설 등을 감안해 서강동 및 합정동에 구립어린이집·유치원·노인정, 체육시설 등을 한데 모은 복지관 건립도 모색하고 있다.

유 의원은 이전에도 마포구 새마을운동조직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대표 발의해 새마을지도자를 격려하고 그들의 사기를 진작하기 위한 예우를 해줄 수 있도록 예산 범위 내에서 사업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또 홍대 앞 걷고 싶은 거리에 지하주차장을 만들려는 계획이 추진 중일 때 사업 진행 과정상의 문제점을 논리적으로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면 조금 더 큰 꿈을 그리지 않을까. 유 의원은 1995년 32세의 나이로 이미 마포구의원에 당선됐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민주당 마포을 지역위원회 사무국장 등을 역임하고 마포구에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행정건설위원장을 맡아 활동해 오기도 했다.

유 의원은 “지역을 보면서 마포를 보고, 마포를 보면서 서울 전체를 보고 있다”며 “주민 편익을 극대화하고 마포를 위한 길이라면, 자리야 어디든 상관없지 않겠는가”라며 웃었다.



조태성 기자 cho1904@seoul.co.kr

2013-07-17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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