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 가서 SNS 소통 자랑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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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수정 2016-07-04 22:52
입력 2016-07-04 22:14

조은희 구청장 취임 3년 설문

구민 절반 카톡 등으로 구정 참여… ‘금연거리 확대’ 42% 호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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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구 주민은 SNS로 구정에 실시간 참여해요.’

서울 서초구 주민의 절반 가까이는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구청과 소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은희 서초구청장이 민선 6기 2년째를 맞아 지난 3~4일 여론조사 기관 리얼미터에 의뢰한 조사에서 ‘구민 소통 수단 중 가장 잘되는 게 무엇인지’ 라는 질문에 주민 10명 중 4.5명이 ‘SNS’라고 답했다. 유형별로는 ▲카카오톡·문자(24%) ▲페이스북·블로그(19.6%) ▲‘찾아가는 구청장실’(15.3%) ▲인터넷 민원, ‘구청장에게 바란다’ (5.6%) ▲구청장 직소민원 창구, ‘은희씨와 속시원한 오후 3시’(2.4%) ▲잘 모름(33.1%) 등이었다. 66.9%의 주민은 직간접적으로 구청에 의사 개진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 구청장이 취임 이후 주민과의 소통창구를 강화한 결과로 풀이된다.

남은 2년간 구가 개선해야 할 방안에 응답자들은 어르신 복지정책 분야에서 ▲맞춤형 일자리 제공(28.1%) ▲의료서비스 (26.8%) ▲여가프로그램 확대(23.4%)를 꼽았다. 구의 역점사업인 보육·교육 분야에서는 ▲보육 인프라 조성(30.1%) ▲안전한 학교환경 개선(26.2%)이 선순위로 지적됐다. 서초구는 최근 대규모 재건축 단지에 300명 이상 수용할 수 있는 ‘아이 좋은 학교형 어린이집’ 건립 등 보육 마스터플랜을 발표하기도 했다.



지난 2년간 가장 잘한 일로는 42.1%가 ‘금연거리 확대’를 꼽았다. 복수응답으로 ▲정보사터널 착공(30.4%)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26.4%) ▲재건축 민원 소통(26%) 등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조 구청장은 “80%의 만족보다 20%의 불만족을 드러낸 주민들 의견을 더 무겁게 여기고, 처음 시작할 때 마음가짐 그대로 흐트러짐 없이 구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19세 이상 1000명에게 전화면접으로 실시됐고 신뢰수준 95%, 오차범위 ±3.1% 포인트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6-07-05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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