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복지 돌보미’ 광진
수정 2016-07-15 02:08
입력 2016-07-14 23:12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운영… 내년 7월 15개 동 전체로 확대
군자동 주민센터가 우선 선정된 이유는 각종 수급자 숫자가 구 전체 15개 동 가운데 7위 정도로 평균치 표본으로 만들기 좋은데다, 다세대·다가구 주택에 사는 노인 인구가 많아 ‘찾아가는 방문 복지’가 절실하기 때문이다.
광진구는 ‘찾동’ 사업을 위해 공무원 직제를 개편하고 인력도 충원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갖췄다. 군자동 주민센터는 주민복지팀과 행정민원팀을 나눠 총 3개팀으로 변경하고, 복지업무 공무원 5명과 방문간호사 1명 등 인력을 충원했다. 동 주민센터의 모든 직원은 ‘우리 동네 주무관’ 업무를 맡는다. 동 전체를 세분해 전담공무원을 지정하고, 이들이 가가호호 방문해 생활민원을 해결하는 등 소통창구 역할을 한다.
또 주민복지 1·2팀은 어르신과 출산가정, 빈곤 위기가정을 방문상담하는 복지플래너 업무를 진행한다. 65세 이상 어르신 가정에는 복지 상담·지원을, 0~2세 유아 및 임산부 가정에는 양육수당·출산양육지원금·건강관리 등을 연계해주는 서울아이방문 간호사 서비스 등을 챙긴다. 이와 함께 주민센터에는 복지상담창구를 설치해 전담 인력 2명을 배치하고 원스톱 통합안내서비스를 제공한다. 김기동 구청장은 “내년 7월에 광진구 전체에서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사업을 벌여 지역공동체를 살뜰히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6-07-15 1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