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 기울이니 민원 91% 술술 풀렸네

정서린 기자
수정 2019-11-22 03:26
입력 2019-11-21 18:06
‘관악聽’ 개소 1주년 성과
창업·학교 앞 도로안전 등 해결 결실

관악구 제공
관악구가 전국 최초로 구청 1층에 조성한 관악청은 구민 누구나 구청장을 만날 수 있는 ‘열린 구청장실’이자 ‘카페형 주민 사랑방’으로 기능을 하며 여러 성과를 낳았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매주 화·목요일 오후 2~5시 관악청에서 수백명의 주민을 만나 민원을 직접 받았다. 지난 1년간 접수된 민원 327건 가운데 91%에 이르는 297건이 해결되거나 구민 설득을 거쳤다. 나머지 9%(30건)의 민원은 현재 처리 중이다.
해결된 민원 사례는 다양하다. 지난 2월에는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청년이 “창업은 하고 싶지만 방법을 모르겠다”며 관악청을 찾았다. 구 관계자는 다양한 청년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안내하며 멘토 역할을 했다. 수개월 뒤 청년은 구가 도시브랜딩하는 역사적 인물인 강감찬 장군 캐릭터 등을 활용한 관광 상품을 개발, 창업 아이템을 구체화하는 결실을 봤다.
지난 6월에는 난향초등학교 학부모들이 “학교 앞 도로 경사가 급하고 굽어 있어 대형차량의 사고가 잦다”며 “등하굣길 아이들의 안전이 우려된다”는 건의를 해왔다. 이에 박 구청장은 바로 현장에 나가 살핀 뒤 경찰청과 협의해 10t 이상 화물 차량의 통행을 제한하고 인근 동 주민센터 부지 일부의 인도를 확장해 안전한 보행 환경을 만들었다. 오프라인 관악청에 대한 주민들의 호응에 힘입어 구는 지난 7월부터는 ‘온라인 관악청’도 운영하고 있다.
박 구청장은 “힘든 적도 많았지만 주민 누구나 구청장을 편히 만날 수 있게 하겠다는 취임 첫 약속을 지켜내 뿌듯하다”며 “관악청을 비롯해 다양한 방법으로 주민과 소통하며 ‘감동 행정’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19-11-22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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