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행정] 반환점 돈 문충실 동작구청장의 ‘현장소통 행정’
수정 2012-06-22 00:32
입력 2012-06-22 00:00
불만 쓸고…의견 담고 일석이조 ‘빗자루 투어’
문충실 동작구청장의 ‘소통행정’에 호응이 커지고 있다. 문 구청장은 지난해 12월 흑석동을 시작으로 21일까지 상도1·3·4동, 대방동, 사당1·4동 등 7개 지역에 대한 현장소통 투어를 마쳤다. 전체 15개 동 가운데 절반을 마친 셈이다. 공식적인 표현은 ‘민생투어’이지만 일반적인 ‘시찰’과는 달랐다.
동작구 제공
문 구청장은 지난해 12월 흑석동 소통투어를 통해 재개발 및 재건축 민원현장에서 사회적 약자인 상인들로부터 공사에 대한 문제점과 건의사항을 듣는 한편, 지난 2월에는 상도1동에서 재건축이 필요한 상가건물을 직접 방문, 숙원사업을 해소하기 위한 공청회 자리도 가졌다. 어린이집 신축현장과 구 직원 1대1 결연가구 등을 일일이 방문하기도 했다. 사회복지시설인 성심의 집 관계자는 “예전과는 달리 편안하고 인간적인 만남에 긍정적인 인상을 받았다.”고 말했다. 사당동에서도 수해예방을 위한 물막이판 설치와 불법 광고물, 화장실 설치, 골목길 폐쇄회로(CC)TV 설치 등 각종 의견을 청취했다. 대방동 도로 재포장, 상도1동 터널경로당 울타리 설치 등 각종 민원사항도 직접 듣고 곧바로 수개월 이내에 해결하는 열정을 보였다. 실제로 문 구청장이 직접 접수한 109건의 민원 가운데 27건이 이미 해결됐고, 72건에 대해서는 개선을 검토하고 있다.
문 구청장은 “할 수 없다는 말보다 충분히 검토해 부딪쳐 보겠다는 생각이 중요하다.”면서 “앞으로도 주민의 귀가 되기 위해 온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현용기자 junghy77@seoul.co.kr
2012-06-22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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