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행정] ‘현장투어’ 대장정 마친 문충실 동작구청장
수정 2012-10-18 00:20
입력 2012-10-18 00:00
10개월 발로 뛰며 찾은 소통법 “안돼요” 대신 “해보겠습니다
“‘아니오’나 ‘안 됩니다’라는 말을 하기 전에 무슨 문제가 있는지 우선 귀를 기울이려고 노력했습니다. 그저 주민에게 인사하러 가서 스쳐 지나가기만 한다면 진정한 소통이 아니겠지요. 가슴으로 주민의 얘기를 들었습니다.”
동작구 제공
문충실 동작구청장이 ‘현장 소통 투어’ 10개월의 대장정을 최근 마무리했다. 현장에서 답을 찾자는 각오로 지난해 12월 8일 흑석동을 시작으로 15개 주민센터를 순회하며 주민들을 만나 민원을 들었다.
17일 동작구에 따르면 현장소통 투어를 진행하면서 만난 지역주민은 3700여명에 이른다. 문 구청장은 현장 접수한 민원 가운데 34건을 즉시 처리했다. 195건은 현재 검토 및 처리 과정을 밟고 있다.
주민센터에 머무르다 떠나는 전시성 행사가 아니었다. 동네 구석구석을 돌다 쓰레기를 발견하면 직접 치우는 등 밑바닥부터 차곡차곡 신뢰를 쌓았다. 오전 7시 30분부터 동네 취약지역을 살피면서 마을청소로 업무를 시작했다. 주민들도 구청장이 청소를 하자 함께 나와 거들며 자연스럽게 화합의 장이 마련됐다.
특히 지역경제 활성화와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최우선 사항으로 삼아 주민들의 호응을 얻었다. 사회복지시설인 성심의 집 관계자는 “다른 공직자와는 달리 옆집 아저씨처럼 편안하게 인간적으로 대해 줘 긍정적인 인상을 받았다.”고 말했다. 지난 2월 상도1동 터널경로당 회원들이 경로당 앞 화단 울타리를 설치해 줄 것을 건의하자 2개월 만에 울타리 설치를 완료하는 신속 행정을 보였다. 어린이집 신축현장과 직원 일대일 결연가구를 방문하기도 했다.
취임 전 고질적인 수해지역이었던 사당동에는 수해를 예방할 수 있는 물막이판 150개를 보급하고, 수해 환경 우수가구를 방문해 빗물을 생활용수로 재활용하는 방안을 직접 확인했다.
지난 6월 상도3·4동 현장 소통에서는 경로당과 아파트, 119 안전센터 등을 밤 늦게까지 돌아다니며 현장의 민원을 청취했다. 대방동에서는 도로 재포장 사업을 완료했다.
문 구청장은 “지역주민들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면서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소통 투어를 운영했다.”면서 “할 수 없다는 말보다 가능성이 있고 적극 검토해 보겠다는 말에 많은 박수를 받은 점을 가슴 깊이 새기겠다.”고 말했다.
정현용기자 junghy77@seoul.co.kr
2012-10-18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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