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인들 만족도 높인 ‘클린 강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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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수정 2017-12-14 02:41
입력 2017-12-13 23:12

청렴도 평가 2년 연속 2등급

서울 강북구가 국민권익위원회의 ‘2017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종합청렴도 2등급을 달성해 2년 연속 청렴도 상위권을 차지했다. 2015년 종합청렴도가 4등급에 그쳤던 것과 비교하면 ‘클린강북’으로 가는 길을 닦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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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겸수 강북구청장
박겸수 강북구청장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하여 573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대상 기관에서 업무를 처리한 경험이 있는 국민이 평가하는 ‘외부청렴도’, 소속 직원이 내부 고객의 입장에서 평가하는 ‘내부청렴도’, ‘부패사건 발생 현황’을 종합해 평가한다.

평가결과를 보면 종합청렴도가 10점 만점에 8.21점을 받아 지난해보다 0.03점 상승했으며 분야별로는 외부청렴도가 8.44점으로 2등급, 내부청렴도가 7.59점으로 3등급을 기록했다.

강북구는 외부청렴도 향상을 위해 구청에서 행정 업무를 처리한 민원인을 대상으로 민원만족도 조사인 ‘클린 콜’을 운영해 왔다. ?또 부패비리를 차단하기 위해 2016년부터 공직비리 익명신고시스템인 ‘레드휘슬’을 도입해 내부 직원은 물론 구민 누구나 안심하고 부패신고를 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해 ‘부패 제로’에 도전하고 있다.

한편 내부청렴도 향상을 위해서 직원들도 동참했다. 공무원 스스로가 자신의 청렴도를 평가하는 ‘청렴 강북 자가진단’을 매월 1회 실시하고 4~6급 간부 공무원을 대상으로 개인별 청렴도 평가를 진행했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청렴 시책을 추진해 클린강북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7-12-14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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