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A 테라 위성이 6월 2일 촬영한 미 오클라호마 무어 토네이도 피해 지역의 모습. 지난 5월 20일 이 지역에는 후지타 규모(EF) 5등급(최고등급)의 토네이도가 휩쓸어 최소 24명이 숨지고, 377명이 크고 작은 부상을 당했으며, 20억 달러 이상의 재산 피해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미 알래스카의 보기 드문 맑은 모습. NASA 테라 위성, 6월 17일 촬영.
NASA 테라 위성이 6월 17일 촬영한 미 알래스카의 보기 드문 맑은 모습. 이 지역은 거의 언제나 대부분 혹은 최소한 부분적으로라도 구름으로 덮여 있다고 한다.
이미지 확대
미 캘리포니아 해안의 모습. NASA 테라 위성, 4월 14일 촬영.
NASA 테라 위성이 4월 14일 촬영한 캘리포니아 해안의 모습. 거대한 구름이 해안 경계선을 따라 접해 있다.
이미지 확대
미 네바다주(州) 리노의 야경. ISS, 1월 28일 촬영.
ISS 우주비행사가 1월 28일 촬영한 미 네바다주(州) 리노의 야경. 이 도시는 세계에서 가장 큰 소도시로 불린다.
이미지 확대
미 알래스카 파블로프 화산의 모습. ISS, 5월 18일 촬영.
ISS 우주비행사들이 5월 18일 촬영한 미 알래스카 파블로프 화산의 모습. 얄류산 열도 아크에 위치한 이 화산의 분화는 수천km 거리에서도 관측됐다.
이미지 확대
태평양 소코로 섬 인근 상공 카르만 와류의 모습. NASA 아쿠아 위성, 5월 22일 촬영.
NASA 아쿠아 위성이 5월 22일 촬영한 태평양 소코로 섬의 모습. 멕시코 레비야히헤도 제도에 있는 이 화산섬 상공에는 구름 사이에 카르만 와류라는 보기 드문 대기 현상이 형성됐다.
이미지 확대
미 미시간호(湖) 북부 지역 모습. NASA/USGS 랜드샛 8 위성, 5월 24일 촬영
NASA/USGS 랜드샛 8 위성이 5월 24일 촬영한 미 미시간호(湖) 북부 지역 모습. 오대호 중 하나인 이 호수에는 북쪽 끝에만 섬들이 밀집돼 있으며 이 중 가장 큰 섬은 비버 섬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호주 그레이트샌디사막의 모습. ISS, 3월 25일 촬영.
ISS 우주비행사가 3월 25일 촬영한 호주 그레이트샌디사막의 모습. 이 사막에는 수많은 모래언덕 사구가 형성돼 장관을 이루고 있다.
이미지 확대
호주 프린세스 샬럿 만의 모습. NASA/USGS 랜드샛 8 위성, 4월 20일 촬영.
NASA/USGS 랜드샛 8 위성이 4월 20일 촬영한 호주 프린세스 샬럿 만의 모습. 호주에서 세 번째로 큰 노먼비 강이 접한 이 만은 아름다운 경관으로 유명하다.
이미지 확대
페루 아마존의 살림 벌채 현장. NASA/USGS 랜드샛 8 위성, 8월 28일 촬영.
NASA/USGS 랜드샛 8 위성이 8월 28일 촬영한 페루 아마존의 살림 벌채 현장. 남미 과학자들의 제보를 통해 미국의 학자들은 이 모습을 포착하는 데 성공했다. 우측 갈색 사각형 부분이 그 현장이다.
이미지 확대
칠레 파타고니아에 있는 토레스 델 파이네 국립공원의 모습. NASA 지구관측(EO)-1 위성, 1월 21일 촬영.
NASA 지구관측(EO)-1 위성이 1월 21일 촬영한 칠레 파타고니아에 있는 토레스 델 파이네 국립공원의 모습. 세계 10대 절경으로 알려진 이 공원에는 웅장한 경치와 풍부한 야생생물로 관광객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고 한다.
사진=NASA
윤태희 기자 th20022@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