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대응 119’ 띄워 발 빠르게 대처… 수출기업 관세 피해 확 줄였다[폴리시 메이커]
이주원 기자
수정 2025-06-05 23:59
입력 2025-06-05 23:59
정승혜 산업부 무역진흥과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하자마자 관세로 세계를 떨게 하는 걸 보고 빨리 대응해야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정승혜(47·행시 48회)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진흥과장은 5일 국내 수출기업의 관세 상담 창구인 ‘관세대응 119’를 신설한 배경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정 과장은 지난 1월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한 직후 국내 수출기업의 애로 해소를 위해 발 빠르게 움직였다. 수출기업 500여곳을 대상으로 관세와 관련한 기업들의 우려를 조사했다. 기업들은 불확실성을 가장 두려워했다. 이에 정부는 지난 2월 비상 수출대책의 하나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에 관세대응 119를 설치했다.
관세대응 119는 수출기업들의 관세 전문 창구 기능을 하고 있다. 민간 수출기업과 한국무역협회 등에서 20~30년 경험을 지닌 이들을 고용해 전문위원으로 배치했다. 처음에는 4명으로 구성했는데 기업의 수요가 늘자 정 과장은 기획재정부를 설득해 6명으로 늘렸다. 정 과장은 “자주 변하는 관세 정책에 많은 기업이 혼란을 겪는데 전문 인력들이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 기업의 경영 결정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전했다.
2~3월 약 1000건에 그쳤던 상담 건수는 지난 4월 2184건으로 2배 이상 늘었다. 12번의 릴레이 지역설명회를 여는 등 기업 홍보를 강화하면서 찾는 기업이 많아졌다.
정 과장은 “중소·중견기업뿐만 아니라 관세 법인이나 대기업에서도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면서 “초반에는 단순 문의가 많았지만 요즘에는 생산 거점 이전과 같은 피해 대응 방안과 현지 정보를 문의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코트라의 해외 무역관 네트워크를 활용한 ‘헬프 데스크’도 긍정 평가를 받았다. 예컨대 25%의 품목별 관세가 적용된 자동차 부품을 미국에 수출할 때 무역관의 도움으로 기업과 바이어가 관세를 절반씩 부담하는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이다. 정 과장은 “세계 무역 질서가 지각변동을 맞는 상황”이라며 “관세 피해에 대한 일차적 대응을 넘어서 위기를 기회로 바꾸기 위한 정책을 발굴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 이주원 기자
2025-06-06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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