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주 서울시의원, 버스준공영제의 근본적인 문제와 사각지대 등 지적
김태이 기자
수정 2019-06-17 17:37
입력 2019-06-17 17:32
버스준공영제 15년, 준공영제의 사각지대는 없어야
서울시버스준공영제는 2004년 7월부터 실시한 서울시의 버스정책일환으로 버스운행을 서울시의 보조금으로 보존함으로써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합리적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수익성 있는 구간뿐 아니라 편중적인 노선운행을 지양하고 서울시의 관리를 통해 공공성을 확보하는 제도이다.
이 의원은 “서울시 버스준공영제 15년, 그리고 적자 보전이 크게 줄지 않는 이 시점에서 서울시의 버스정책과 버스준공영제의 의미를 다시 되새겨보고자 한다.”라며 “버스준공영제의 가장 큰 장점과 목표는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합리적이고 불편함이 없이 이용하게 하는 점인데 실상은 자치구의 특성과 버스 준공영제 내 운영방식으로 버스 배차간격이 2-30분 이상으로 학생들이 등하교 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가 6개월간 제자리걸음인 상태이다. 자치구의 특성상 버스가 아니면 이동이 어려운 지역과 학생들의 기본적인 등하교를 위해서라도 서울시에서는 예비차 등 여러 방법을 동원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이에 고흥석 도시교통실 실장은 “서울시는 현재 여러 가지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민들의 버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며 예비차를 활용하는 등 적극적으로 권장하며 있으며 또한 말씀하신 긴 배차간격으로 인한 학생들이 학교를 다니는데 차질이 없도록 해결방안을 적극적으로 찾아보겠다.”라고 답변하였다.
이 의원은 “지금 현안과 마찬가지로 버스준공영제로 오히려 역차별을 받는 지역이나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서울시는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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