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국표 서울시의원,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재정비 촉구
수정 2023-07-06 16:38
입력 2023-07-06 16:38
서울시 자전거도로 66%가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는 보행자 안전 보장 못 해
“겸용도로 최소화하고 자전거 전용도로 늘려야”

지난 2022년 현재 서울시 내의 자전거도로는 총 1316km로 이중 자전거만 다닐 수 있는 자전거 전용도로와 자전거 전용차로는 각각 180km와 74km로 두 도로의 합이 전체 자전거도로의 19%에 불과하며, 자전거와 보행자가 함께 다니는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이하 겸용도로)는 872km로 전체 자전거도로의 66%를 차지하고 있다.
겸용도로는 실제로 보행자들이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자전거와 보행자의 충돌 우려로 위험한 점이 상당히 많다.

또한 “도로가 좁은 서울시 내에 무리하게 자전거도로를 확충하기 위해 겸용도로를 확장해 온 결과 시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고 있으며 안전에 위협을 받고 있다”라고 말했다.
홍 의원은 “자전거는 도로교통법상 ‘차’에 해당하기에 보행자와 자전거를 분리하는 것은 당연하며, 이 당연한 것을 지키는 것이 보행자의 안전은 물론 자전거 문화 활성화를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시 전역을 자전거도로로 연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겸용도로의 확대는 최소화해야 하며, 조금 늦어지더라도 자전거 전용도로의 확충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당부했으며 “이미 설치된 겸용도로는 전수조사를 통해 문제점을 분석하고 보행자가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재정비할 것”을 촉구하며 발언을 마쳤다.
온라인뉴스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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