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가산동 “민원 대기시간 카카오톡으로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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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수정 2023-11-07 17:11
입력 2023-11-07 17:11

지능형 통합 순번 발급시스템 전격 도입
전국 최초 점자 자판, 높낮이 조절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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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성훈 서울 금천구청장이 가산동주민센터에 설치된 지능형 통합 순번 발급시스템을 체험해보고 있다. 2023.11.7 금천구 제공
유성훈 서울 금천구청장이 가산동주민센터에 설치된 지능형 통합 순번 발급시스템을 체험해보고 있다. 2023.11.7 금천구 제공
서울 금천구 가산동주민센터에 무인 안내기(키오스트) 형태의 지능형 통합 순번 발급시스템이 새로 설치됐다.

가산동은 금천구 10개 동 가운데 1인 가구 비중이 77.7%로 가장 높고, 1인 가구 중에서도 20~30대 비중이 71.7%를 차지하는 젊음의 도시이자 G밸리 기업체 종사자의 주요 거주지역이기도 하다.

구는 G밸리 직장인 방문이 많은 통합민원실의 혼잡도를 줄이고 민원 응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편의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이 시스템은 행정 민원과 복지 민원 2가지 업무 중 희망 업무를 선택할 수 있으며 대형 모니터와 음성 안내 기능을 갖추고 있다.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카카오톡 메시지를 통해 순번과 창구 위치, 업무별 대기인원을 실시간으로 안내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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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금천구 가산동주민센터에 도입된 지능형 통합 순번 발급시스템. 2023.11.7 금천구 제공
서울 금천구 가산동주민센터에 도입된 지능형 통합 순번 발급시스템. 2023.11.7 금천구 제공
특히 전국 최초로 점자 자판과 고대비 색상 버튼을 적용하고 높낮이 조절 기능을 탑재해 장애인들의 기기 접근성을 한층 높였다.

구 관계자는 “직장인 방문이 집중되는 점심시간에는 빠른 민원 처리가 가능한 민원과 복잡하거나 시간이 소요되는 민원 업무를 구분하는 방식으로 탄력적으로 운영해 민원 대기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행정서비스에 대한 민원 만족도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며 “운영 효과와 주민 만족도를 분석해 확대 도입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오달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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