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 Q&A]면접땐 자질 검증… 필기성적 반영안해

  • 기사 소리로 듣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공유하기
  • 댓글
    0
수정 2010-05-20 00:24
입력 2010-05-20 00:00
Q:공무원 시험 시 면접에서 필기시험 성적도 반영이 되나요? 합격자를 결정할 때 필기시험 성적을 일정 부분 합산하는 것이 맞지 않나요?

A: 정부와 민간을 불문하고 전문직업인으로서 요구되는 자질에는 많은 요소가 있습니다. 그 가운데 지식측면은 필기시험으로, 이외의 측면은 면접시험에서 검증하는 것이 시험제도의 본래 취지입니다. 공무원 채용과정에서의 면접시험은 공무원으로서 갖춰야 할 자질을 평가하는 것으로 평정요소는 ▲공무원으로서의 정신자세 ▲응용능력 ▲의사발표의 정확성과 논리성 ▲예의·품행 및 성실성 ▲창의력·의지력 및 발전가능성 등입니다.

☞<정책·고시·취업>최신 뉴스 보러가기

현행 공무원임용령상에서도 면접시험은 필기시험과는 다른 목적의 시험으로 필기에서 확인이 불가능한 요소들을 판단하고 걸러내기 위한 별도의 시험제도로 돼 있습니다. 그러므로 면접시험에서 필기시험 성적을 반영하는 것은 면접시험의 본래 취지에 맞지 않습니다. 또한 필기시험과 면접시험 성적을 합산할 경우, 필기시험 고득점자는 면접결과와 상관없이 면접시험에서 절대 떨어지지 않는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가 도출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을 합산하는 방안은 고려할 수 없다는 것이 공무원 시험을 주관하는 행정안전부의 입장입니다.



------------------------------------------------------------------

●공무원 임용시험이나 국가기관이 시행하는 각종 자격증 시험에 대해 궁금한 내용을 이메일(kize@seoul.co.kr)로 보내주시면 매주 목요일자 ‘고시&취업’면에 답변을 게재하겠습니다.
2010-05-20 2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닫기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