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기본기로 신뢰 회복 나서는 SK…SKT는 오늘 이심부터 신규영업 재개

이범수 기자
수정 2025-06-16 00:14
입력 2025-06-16 00:14
‘해킹 사태 성찰’ 경영전략회의 개최
유심도 20일 이후 영업 재개 예상
위약금 면제 ‘선관의무’ 이행 관건

SK그룹 제공
SK그룹은 최근 SK텔레콤 유심 해킹 사태를 철저히 성찰하며 ‘경영의 기본기’에 집중하고, 이해관계자 신뢰 회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를 통해 재도약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유심 무상 교체 완료를 앞둔 SK텔레콤은 이심(eSIM)을 활용한 신규 영업을 재개하기로 했다.
SK그룹은 지난 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간 경기 이천시 SKMS연구소에서 최태원 회장과 주요 계열사 최고경영자(CEO)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영전략회의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 경영전략회의는 그룹의 중장기 전략을 논의하는 중요한 자리다.
이번 회의에서 SK 경영진은 “운영의 기본과 원칙을 소홀히 한 것이 위기의 본질적 원인”이라 진단하고 “고객 신뢰는 SK그룹의 존재 이유인 만큼 경영의 본질로 돌아가 근본적인 경쟁력을 다시 살펴야 할 때”라고 입을 모았다.
아울러 포트폴리오 리밸런싱과 운영 개선의 성과 및 한계를 점검하고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한 논의를 이어 갔다. SK그룹은 지난해부터 추진한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의 결과 2023년 말 기준 83조원이던 순차입금을 2024년 말까지 75조원으로 약 10% 줄였으며, 같은 기간 부채 비율도 134%에서 118%로 개선됐다. 경영진은 “리더들이 먼저 앞장서 구성원들이 패기를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한마음 한뜻’으로 위기 극복에 나서겠다”고 결의했다.
SK텔레콤은 지난달 5일부터 중단됐던 신규 영업을 16일부터 순차적으로 재개한다. 우선 이심 영업부터 전국 2600개 T월드 매장에서 재개되며, 유심 영업 재개는 무상 교체가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는 오는 20일 이후로 예상된다.
이번 해킹 사태의 후속 조치로 위약금 면제가 검토되는 가운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법률 자문을 맡은 외부 로펌들은 SK텔레콤이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 의무’를 이행했는지 여부가 핵심 판단 기준이라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과기정통부는 로펌 자문과 이달 말 마무리될 민관 합동조사 결과를 종합해 면제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이범수 기자
2025-06-16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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