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아산로 교통체계 개선 효과 ‘톡톡’… 차량 대기줄 91% 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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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수정 2025-11-29 08:00
입력 2025-11-29 08:00

중·남구 방면 염포산터널∼해안문 교차로 출근시간 4분 44초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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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두겸 울산시장(오른쪽)이 지난 27일 아산로에서 교통체계 개선 점검을 하고 있다. 울산시 제공
김두겸 울산시장(오른쪽)이 지난 27일 아산로에서 교통체계 개선 점검을 하고 있다. 울산시 제공


울산 아산로 교통체계 개선으로 차량 대기줄이 크게 줄었다.

울산시는 아산로 교통혼잡 완화를 위해 염포산터널∼해안문 교차로 구간 교통체계 개선 사업을 시행한 결과, 출근 시간대 차량 대기 길이가 91%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울산 동구와 중·남구를 잇는 아산로는 양방향 하루 8만 3391대, 출근 시간(오전 7∼8시)에는 6258대가 통행한다. 이 중 염포산터널은 2023년 통행료 무료화 이후 하루 평균 교통량이 2만 8367대에서 3만 3509대로 급증했고, 출퇴근 시간에는 교통량이 1만 1486대에 달하는 등 교통 혼잡을 겪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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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근 시간대 차량 대기 길이가 몇 % 줄어들었나?

이에 울산시는 총사업비 19억원을 들여 울산경찰청과 함께 상습 정체 구간인 염포산터널∼해안문교차로 구간(동구에서 중·남구 방면) 신호 운영 개선 공사를 지난 7월 시작해 최근 완료했다.

현대자동차 해안문 앞 기존 좌회전 차선을 폐지해 염포산터널∼해안문교차로 구간의 직진 신호주기를 늘리고, 염포삼거리∼성내삼거리 구간 우회전 차로를 추가 확보한 것이 핵심이다.

이와 관련, 시는 교통전문기관에 의뢰해 시범 운영 기간이던 지난 11∼19일 교통량 평균과 지난해 6월 교통량 평균을 비교한 결과, 효과가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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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포산터널은 2023년 통행료 무료화 이후 교통량이 증가했다

지난해 6월 오전 출근 시간대 해당 구간 대기 길이는 830m, 통행시간은 9분 54초로 조사됐으나 시범 운영 기간에는 대기 길이가 75m로 91% 감소했고, 통행시간도 5분 10초로 4분 44초(47.8%) 줄었다.

울산시 관계자는 “아산로 교통체계 개선 공사를 통해 교통 혼잡 해소뿐 아니라 현대차 전기차 공장 본격 가동에 대비했다”며 “통행시간 단축으로 경제적·사회적 비용이 연간 36억원 정도 절감되는 효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울산 박정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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