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 만에 사과문 내린 쿠팡…“사태 심각성 의도적 축소”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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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서 기자
박은서 기자
수정 2025-12-02 11:06
입력 2025-12-02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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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홈페이지 첫 화면 캡처
쿠팡 홈페이지 첫 화면 캡처


국민 4명 중 3명의 정보에 해당하는 대규모 정보 유출 사고를 일으킨 쿠팡이 지난달 30일 관련한 사과문을 올린 지 이틀 만에 이를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현재 쿠팡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 첫 화면에는 사과문을 찾아볼 수 없다.

쿠팡은 지난달 29일 오후 언론에 3370만명의 정보 유출 사실을 알리고 그날 저녁부터 소비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냈으나 상당수 사용자는 다음 날에야 이를 통지 받았다. 박대준 대표 명의의 사과문은 지난달 30일 오후에야 게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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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이 사과문을 게시한 기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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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애플리케이션 사과문. 쿠팡 앱 캡처
쿠팡 애플리케이션 사과문. 쿠팡 앱 캡처


그러나 앱 화면에서 팝업 배너로 뜨던 사과문은 현재 찾아볼 수 없는 상황이다. PC에서는 홈페이지 최상단에 사과문 배너가 걸려있었지만 내려간 상태다. 관련 내용은 홈페이지 최하단 공지사항을 눌러야만 볼 수 있다.

사과문 대신 쿠팡은 쿠폰 받기, 크리스마스 세일 등을 광고 위주로 화면을 구성했는데 이를 두고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마치 아무 일 없던 듯 구매를 독려하는 모습에서 사과도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비판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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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이 정보 유출을 ‘무단 접근’으로 표현한 것은 사태 축소 의도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사과 공지문 및 고객 메시지에도 표현에도 논란의 소지가 있었다. 박 대표는 사과문에서 정보 유출이 아니라 “고객 정보에 대한 무단 접근이 발생했다”고 표현했다. 피해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도 ‘노출’이란 표현을 사용했다.

이 때문에 쿠팡이 심각한 사태의 여파를 축소하려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박은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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